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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살 빼면서 닭가슴살... 단백질에 대한 오해 4가지

작성일
2016/07/29
조회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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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살 빼면서 닭가슴살... 단백질에 대한 오해 4가지]

 

체력 혹은 체중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시하는 영양소는 단백질이다. 식이요법에 닭가슴살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항상 포함시키는 이유다. 단백질은 오랫동안 포만감을 지속시키고 근육 회복속도와 성장에 기여한다. 하지만 매일 무작정 단백질이 든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다. 미국 아칸소대학교 식품학과 제이미 바움 교수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지금까지 단백질을 다음과 같이 취급해왔다면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때다.

 

단백질을 먹는 만큼 근육도 늘어난다?= 단백질이 공급하는 필수 아미노산들 없이는 근육 손상으로부터 회복되고 발달하는 과정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 하지만 단백질을 먹는 것만으로 근육밀도와 세기를 유지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운동과 단백질 식사가 병행돼야 근육 성장이 가능하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근육 손실이 증가해 몸을 움직이는 기동성 문제가 생긴다거나 자주 넘어져 다치는 등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통해 몸을 균형 있게 만들고 근력을 향상시켜 나가면서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더해져야 한다.

 

어떤 단백질이든 섭취 효과는 같다?= 미량이라도 대부분의 음식이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식품 속 단백질이 근육과 세포 건강을 지지하는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건 아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이 부분이다. 육류, 달걀, 생선, 유제품 등 동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의 공급원이지만 식물성 단백질은 그렇지 않다. 즉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이라면 식단 구성에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콩류와 통곡물을 골고루 먹어야 필수 아미노산 보충이 가능하다.

 

단백질은 운동 직후 꼭 먹어야 한다?= 운동과 단백질 사이의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운동효과를 최대한 높이려면 운동 직후 단백질 보충제 등을 통해 단백질을 꼭 먹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물론 보디빌더처럼 극단적으로 근육량이 많이 필요한 사람은 4시간에 한 번씩 단백질을 보충해줘야 한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 얻는 단백질만으로도 충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국제스포츠영양학(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운동 직후 섭취한 단백질이 든 음식은 근육 성장과 세기를 강화하는데 특별히 기여하지 않는다. 세끼 식사를 통해 단백질이 든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된다는 설명이다.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하면 피곤함을 느낀다?=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하면 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하루 정도 단백질을 거른 정도는 상관이 없다. 심각한 단백질 결핍 증상이 있을 때 피로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채식주의자인데다 팔다리가 지나칠 정도로 가늘다면 단백질 섭취량 부족이 피로의 원인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단백질 섭취량 부족으로 피곤함을 느끼진 않는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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